오랫만에 AVR 을 가지고 노니까 재밌길래 범용으로 쓸 수 있을만한 AVR-ISP 를 만들었습니다. 40pin ZIF 소켓을 사용해서 쉽게 칩을 꼈다뺐다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pin header 를 이용해서 Vcc, GND, RESET, SCK, MISO, MOSI, XTAL1, XTAL2 등을 칩에 맞게 연결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았습니다.
이 칩 저 칩을 구울라면 점퍼 세팅을 다시 해줘야 하지만, 뭐 그래도 빵판에 꼽아놓고 구울 때에 비하면 훨씬 편해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마우스 같은 계속적인 디버깅 / 개선을 해야하는 것을 만든다면 아예 보드에 ISP 와 연결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갖춰놓는 것이 훨씬 효율적일 거 같네요. 칩을 뺐다꼈다하는것도 은근히 귀찮아요. -_-;
부품 리스트: 40 pin ZIF socket, 40pin pin header, box connector, 4Mhz crystal, 10uF capacitor, 100nF capacitor, 30pf capacitor * 2, diode bridge, LM7805, 330옴 array register, red L.E.D (전원 확인용), green L.E.D (다운로딩 상태 확인용)
p.s) 제가 처음 접했던 8051 계열의 경우도 AT89S51 등의 ISP 가 지원되는 칩이 있었네요.
안녕하십니까?
부산사는 열혈청년입니다.
초면에 실례가 안된다면 지금 이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AVR-ISP에 관해 메일 보냈는데
읽고 답장 부탁드립니다.
메일을 받지 못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모르겠지만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그냥 코멘트로 질문을 남겨주셨음 좋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답글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는 회사에 입사한지 얼마되지 않은 사회 초년생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AVR에 대해 공부를 하다 ATMega 시리즈(Mega8,16,162,32,ATtiny13 등)를 Writting할 수 있는 간편한 JIG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Textool에 아무 시리즈나 꼽아서 writting할 수 있는 JIG를 만들면 좋겠다 싶어서
진행을 해보았는데 저의 얕은 지식으론 회로도가 짜여지지 않아서 초면에 실례를 무릎쓰고 글 몇자 적어봅니다.
제가 생각한것은 USB JTAG A1이라는 제품을 이용해 다운로드할때 Mega 시리즈를 꼽을 수 있는 PCB를 구현해볼려고 했습니다. 간단한 jumper를 이용해서 해볼려고 했는데 잘되지 않아 자료를 찾던 중
정태영님이 만드신 AVR-ISP라는 제목의 글을 보고 들어와봤는데
제가 만들고 싶은게 바로 이거다라는 생각에 PCB의 회로를 얻을 수 있을까 해서 이렇게 실례를 무릎쓰고 글을 적어봅니다.
초면에 실례가 많았습니다. 비도 오고 날도 추운데 감기 조심하세요.
아 사실 이 ISP는 avr책에 부록으로 붙어있는 기판을 이용하여 만든 것입니다. (아래쪽 사진에서 녹색 기판)
ISP가 있고, ISP와 textool과의 연결을 위한 jumper를 배치한 정도가 제가 만든 부분이구요. 전원과 클럭 외에는 크게 해준 것이 없기 때문에 회로라고할만한 것이 없네요. -_-
답글 감사합니다.
이게 저한테는 정말 중요한거라서 정태영님이 실례만 안되신다면
간단한 회로라도 제작해서 보내주시면 안되겠습니까?
부탁드립니다.
정말로 회로라고 할만한 부분이 없습니다. AVR을 사용하실 수 있다면, capacitor+crystal로 클럭회로를 만드실 수 있을거라 생각하고, diode bridge(optional)+7805+capacitor로 전원 부를 만드는 것도 문제가 없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위 사진에서 갈색 기판의 역할은 ISP와 AVR의 핀을 연결하는 빵판과도 비슷한 역할입니다. AVR마다 핀 배열이 다르기 때문에 점퍼선을 이용해서 연결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만들어뒀을 뿐인거죠. 다시 말씀드리지만 회로라고 할만한 부분이 없습니다.
ISP의 경우는 인터넷을 찾아보면 공개된 회로가 굉장히 많습니다.
답글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