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iLO 사용기

서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서 새로 산 서버에 iLO (Integrated Lights Out)라는 기능이 있길래 좀 사용을 해봤는데, 확실히 세상이 진보해가고 있는게 느껴졌다.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서버 상태 확인 및 KVM 기능이 network를 통해서 이뤄질 수 있는 기능이고, 추가적으로 설치 CD 등을 원격으로 마운트할 수 있는 기능까지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BIOS 세팅하듯이 부팅 중에 iLO 관련 설정을 변경하면 되고, 설정 툴에서 IP 정보 및 ID/Password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설정이 끝난 후 웹브라우져를 통해 iLO로 할당되어 있는 IP로 접속/로그인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들을 볼 수 있다.

아래 이미지는 서버 내에 온도 센서 정보들이고…

ilo-temperature-status

아래는 디스크 정보 화면이다.

ilo-drive-status

메모리 모듈 설치 정보라거나 일부 디스크 혹은 파워 등의 장애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장애 발생시 원인 파악을 간단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다.

추가적으로 advanced license를 구매해서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remote console 기능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ilo-remote-console-ie

Internet explorer와 Firefox 이렇게 두가지 브라우져를 지원하는데, IE에서는 active X version과 java version 두가지 모두를 사용할 수 있고, Firefox에서는 java version만 사용할 수 있다.

OS가 부팅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콘솔 화면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네트워크를 통해 모니터랑 키보드/마우스를 연결해서 쓰는 느낌이다.

처음에 IE에서 테스트를 했을 때, 화살표라거나 function key들이 안먹어서 이걸 어떻게 쓰라는건가 하는 생각이 조금 있었는데, 브라우져 설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로 등록해주면 이 모든 문제가 사라진다.

스크린 위 쪽으로 마우스를 붙이면, 파워나 미디어 등을 컨트롤할 수 있는 버튼이 나타나고, 이걸 통해서 실제 reset 버튼이나 power 버튼을 살짝 누르거나/길게 누르거나 등의 동작도 수행할 수 있다.

active X 버젼 remote console은 처음부터 별 문제 없이 접근이 잘 됐는데, 이상하게 java version remote console은 동작이 잘 안됐다.

아래와 같이 ‘com.hp.ilo2.remcons.remcons.class’라는 클래스를 load할 수 없다고 나오는데, 윈도우에서야 IE를 쓰면 되니 상관 없지만 언제나 윈도우에서 접속할 수만은 없는 일이라 해결책을 찾아봐야했다.

ilo-remote-console-err

검색하다가 발견한 사실인데, java 설정에서 보안 탭의 예외 사이트 목록에 iLO 접속용 address를 등록해주면 되는 문제였다. 예외 사이트로 등록하고 java cache를 reset하니 (Mac에선) 잘 된다. 다만 파워 버튼 에뮬레이션 기능이 active X 버젼 처럼 제공되지 않아서 조금 아쉽다.

(참고로 맥에서는 환경 설정의 java 항목에서 설정하면 되고, 윈도우에서는 시작 메뉴에 있는 java 구성’ 메뉴를 이용해서 설정하면 된다. 그리고 Firefox용 remote console에서 power 에뮬레이션을 사용못하는건 맞는데, Power manager 탭에 가면 이 기능들을 하는 버튼들이 있기 때문에 Firefox라고 이 기능을 사용 못하는건 아니다.)

java version은 아래와 같이 생겨먹었다. 사실 active X version이나 java version이나 다 거기서거기고, 사용상 별 차이는 없는 것 같다.

ilo-remote-console

지원 가능 최대 해상도가 1280×1024인데, 이 해상도를 넘는다고 그냥 아무것도 출력되는건 아닌데 뭔가 사용이 엄청 불편했다. 지금은 iLO3도 나오고 해서 이런 문제가 해결됐는지 모르겠는데, iLO2에서는 하튼 그랬다.

하여튼 원격 콘솔이라거나 원격 서버 상태 체크를 위해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을 것 같고, 덕분에 IDC 직원들도 편하고 나도 편하고 서로 윈윈할 수 있을 것 같다.

확실히 세상이 진보되고 있는 것 같다. 한동안 공부를 안했더니 뒤쳐지는것 같다.

열심히 살아야겠다.

Published b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