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업그레이드

원래 별 계획이 없었는데… 연초에 레고에 꼽혀서 아마존 질을 하다 곁가지로 검색을 해보니 HP 중고 서버가 그리 비싸지 않은 가격에 팔고 있길래, 우선 선지름을 시행해버렸다.

(준 full spec의) HP Proliant DL360 G6를 였는데, 아주 빠릿빠릿한 현역은 아니지만 어쨌든 저렴하게 바꾸는게 그동안의 모토였으니 뭐 적당히 저렴하게 잘 바꾼 것 같다.

처음엔 별 계획 없이 서버만 샀는데, 이래저래 하나하나하 추가하다보니 생각보다 일이 커져버렸다.

제품 가격 ($) 가격 (원)
HP Proliant DL360 G6 – 2xX5550 2.66Ghz + 16GHz $497.77 약 72만원
73GB 15K RPM SAS * 2 $84 약 12만원
300GB 10K RPM SAS $71 약 9만원
SAS 추가 장착용 backplane $185 약 27만원
SAS tray * 2 $17.56 약 2만원
DDR3 memory – 16GB 약 13만원
tx driver (별나사 드라이버) 약 1만원
약 <140만원

($/원 계산은 부가세/관세, $/원 환율을 고려해서 *1.2*1.2 … 컴퓨터 부품들은 관세만 있고 부가세가 없던가 해서 실제론 저거보다 저렴했던 것 같다.)

원래 시스템/DB 용 하드는 1.5Krpm 짜리 146GB 제품을 두개 주문했는데, 73GB 짜리 제품이 두개 왔다. 어떻게 된거냐고 메일 보냈더니 (다시 보내줄테니 그건 그냥 가지란 얘길 듣고 싶었는데) pre-paid UPS label을 보내줄테니 반송하랜다.

반송 시작된거 확인되면 새로 보내주겠다고… 그런데 해외 배송에 이래저래 귀찮아서 그냥 차액 환불을 요청했는데, 나쁘지 않았던 선택인거 같다. 세팅해놓고 보니 하드가 남아도네…

backplane 이나 하드들의 경우 처음엔 별 계획이 없었는데, 뜯어보니 backplane만 사면 (CD-ROM을 희생하는 대신) 하드를 추가로 4개나 더 달 수 있는 상황이고, 이렇게 되면 원래 달려있던 하드들을 RAID5로 묶어 사용할 수 있겠길래 충동 구매…

그런데, CD ROM 이 고정된 나사를 보니 별 나사인데, 내가 가진 드라이버 중에 맞는게 하나도 없다. 나름 tx5, 6, 7, 15, 20 정도로 가지고 있으니까 왠만한건 다 갖고 있다고 자부했는데 -_-;; 그래서 tx 드라이버도 추가 구매…

그동안 전적에 비하면 싸게 잘 바꾼 것 같다.

최종 사양은 x5550 dual / 32GB memory / 72GB 15K SAS*2 / 146GB 10K SAS*4 / 300GB 10K SAS*1 …

언제나 서버를 새로 살 때마다 돌멩이 수프를 만드는 느낌이다. 중고 서버만 보면 싸보이는데, 막상 하드 갈고, 메모리 추가하고, 뭐 추가하고 뭐 추가하고 하다보면 이래이래 이정도 돈은 드는 듯…

다 질러놓고 보니 다나와에서도 비슷한 제품을 파는 것 발견. CPU 등급이 미세하게 떨어지는 대신 스페어 하드가 생기는 이득이 있었을 거 같긴 한데, 뭐 다 지른 마당에 어쩌겠어 ㅎㅎ

HP 프로라이언트 DL360 G6 L5520 (2 프로세서, 16GB)

확실히 충동 구매 전에는 충분히 검색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어쨌든 커버를 열면, SD card 슬롯이랑 usb 포트가 있어서 복원용 이미지 등을 SD card에 담아서 꼽아둘 수도 있고, 확장성이나 스펙이나 내가 쓰는 정도에 부족하지 않은 것 같다. 오늘 낮에 IDC에 집어넣어놓고 왔는데, 예전 서버보다는 빨리진게 확실히 느껴진다.

뭐 내 맘에 들면 되는거지 ㅎㅎ

Published by

One thought on “서버 업그레이드”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