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지름: HP mini 5103!!

윈도우에서 개발할 일이 있어도 맥에서 패러랠을 띄워 처리하곤 했었는데, 요번에는 좀 무거운 프로그램을 개발해야하다보니 패러랠만에서의 개발이 쉽지 않더군요. 그렇지 않아도 IE 등을 테스트하는 용도나 게임 용도로 윈도우 피씨가 하나쯤 있었음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 참에 넷북을 하나 질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래저래 찾아보다가 발견한 모델이 바로 HP mini 5103!!

CPU도 듀얼 코어 아톰(N550: 1.5Ghz)을 체택하고 있고, 해상도도 1366×768로 높으면서 사이즈는 10.2인치 사이즈라 휴대하는데도 불편함이 없을 것 같더군요. 가격도 60만원 정도로 그다지 부담되지 않는 가격이었고, 마침 11번가에서 11개월 무이자 할부 행사를 하고 있길래 아주 잠시의 고민 끝에 소소하게 질러버렸습니다.

지난 1주일간 사용해보니 약간의 장단점이 보이더군요. 우선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높은 해상도 덕에 그리 답답하지 않음
  2. 95% 풀 사이즈 키보드에다가 키감도 굉장히 만족스러움
  3. 배터리 지속 시간이 굉장히 김 (밝기를 최대로 해놓고도 단순작업 시 6시간 정도)
  4. 듀얼 코어라 별로 느리다는 느낌은 들지 않음
  5. 정전식 터치 스크린이라 프레젠테이션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음

하지만 장점만 있을순 없겠죠. OTL 우선 제가 느낀 단점들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키와 숫자 1키가 다른 키에 비해 조금 작아서 키보드를 보지 않고 특수 문자를 입력할 때 오타가 자주 남 (익숙해짐 괜찮을지도)
  2. 메모리가 기본으로 1GB 밖에 되지 않다보니 무거운 프로그램을 띄워놓고 task switching을 할 경우 약간씩 프리즈되는게 느껴짐
  3. 메모리 슬롯은 하나고, 공식적으로 2GB 모듈까지만 지원
  4. 트랙패드가 멀티터치를 지원하지 않고, 좀 작다보니 약간 답답한 느낌
  5. 트랙패드나 상판에 지문 자국이 좀 심하게 남는 편
  6. 기본으로 케이스가 포함되어 있지 않음
  7. Window 7 Starter 에디션이라 에어로 인터페이스가 활성화되지 않고, 바탕화면도 바꿀 수 없음

결제를 마친 후에 관련 평들을 좀 검색해봤는데, 5103 모델은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평이 거의 없었고, 510x에 대해서는 ‘소음이 심하다.’, ‘지문이 많이 남는다.’, ‘발열이 심하다보니 크랙이 생긴다.’ 등의 평들이 보이던데, 다행히 제가 받은 모델은 소음이 거의 없는 편이라 조금 안심이 되네요. ;)

그다지 비싸지 않은 가격임을 생각했을 때 굉장히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어쨌든 메모리를 2GB로 업그레이드 하고 나니 확실히 부드러워지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곰 플레이어 기본 설정 상태에서는 h.264/AVC, DIVX(XVID) 등으로 인코딩된 720P 영상이 끊겼었는데, 이 코덱에 대해서 윈도우 7 내장 코덱을 사용하도록 바꿔주고 나니 720P 영상도 문제 없이 디코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후처리 필터도 꺼버렸는데, 이로 인해 끊기지 않게 된 걸지도 모르겠네요.)

버는건 얼마 되지도 않는데 소소하게 이거저거 지르다보니 등골이 휘는게 느껴지네요.

사진 추가는 상황봐서 천천히! 슝!

Published by

2 thoughts on “소소한 지름: HP mini 5103!!”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