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

#0.

토익 점수의 유효 기간이 한 달 밖에 남지 않았다는 메일이 왔다. 아직 군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고, 군 복무 연기는 박사 수료 전까지만 가능하므로 다음 학기에는 취업을 준비해야할 지도 모르겠다.

그러려면 토익 점수가 필요하므로 다음 달 토익 시험을 신청해야만 했다.

난 시험을 위한 공부가 너무 싫다. 학부 때도 그랬고, 대학원에 온 후에도 이 생각은 달라지지 않았다. 덕분에 쉽게 갈 수 있는 길을 돌아가고 있는건지도 모르겠다.

#1.

지난 해 초부터 차세대 비디오 코덱 표준화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고, 덕분에 참 많은 걸 배우고 있다. 석사 때는 베이어 필터를 통해 얻어진 영상의 복원을 위한 디모자이킹(Color filter interpolation) 쪽을 주로 연구했었는데, 이 프로젝트를 담당하면서 연구 주제를 비디오 코덱 쪽으로 돌리게 되었다.

어쨌든 표준화 회의를 참석하고, 프로젝트를 리딩하면서 차세대 비디오 코덱을 위해 리뷰되고 있는 기술 동향이나, 코덱 표준화와 관련된 이면(특허, 표준화 전쟁 등)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대학원에 다녔던 많은 지인들에게서 프로젝트로 인한 로드에 대한 불만을 많이 들어왔는데, 다행히 난 내가 맡은 프로젝트를 정말 재밌게 진행하고 있다.

사실 비디오 전공이라곤 했지만 지난 해 초까지만 해도 H.264/AVC에 어떤 코딩 툴이 사용되었는지에 대한 아주 개략적인 것 밖엔 알고 있지 못했는데, 지난 1년 간의 노력 끝에 슬슬 H.264/AVC의 성능을 꽤 끌어올릴 수 있는 기술들을 개발해내기 시작했다.

결과나 접근법이 개인적으론 상당히 맘에 든다. 이걸 가지고 컨퍼런스용 논문 2개와 저널용 논문 하나를 준비 중에 있다. 조금 더 부지런했더라면 진로에 대한 고민을 좀 덜할 수 있었을텐데 조금은 아쉽다.

운좋게 학교에 더 남아있을 수 있다면 HEVC 표준화의 시작과 끝 모두를 볼 수 있을 거 같아 좋을 거라 생각하지만 쉽진 않을 것 같다. 슬슬 변화를 준비해야겠다.

#2.

방황하던 학부생 때 군대를 다녀왔으면 현재 나는 어떤 모습일지를 가끔 상상하곤 한다.

상상이 되질 않는다. 어짜피 지난 이야기…

#3.

짤막한 하루하루의 일상, 생각에 대해선 트위터/미투데이 등에서 배설하고 있기 때문에 블로그에 글을 남기는 일이 줄어들게 되는거 같다.

나누고 싶은 긴 의견들도 있긴 하지만 이래저래 정신이 없어서 글을 완성하지 못하고 있다. 아쉽다. 부지런해져야할텐데…

#4.

구글 Adsense를 해지해야겠다는 생각을 한 지 좀 됐는데, 귀찮아서 실천을 못하고 있다. 어짜피 수익은 거의 $0에 가까운데, 로드만 느리게 만드는 것 같다.

잉여짓 그만하고 이거부터 처리해야할텐데…

#5.

작업(?) 좀 할까해서 스타벅스에 나왔는데, 또 잉여잉여하고 있다. 쀍!!

Published by

4 thoughts on “무제…”

    1. VCEG(ITU-T SG16/Q.6)에서 H.265란 이름을 사용하고 있진 않지만 어쨌든 H.264/AVC를 이을 코덱의 표준화에 참여는 하고 있습니다. 동향 및 분위기 파악을 위해 회의도 참석하고 있고, 앞으로 있을 기술 기고를 위해 기술 개발도 하고 있는데, 올해까진 기고 계획이 없어서 제가 개발한 기술이 표준에 제안될 수 있을지는 아직 정확히 모르겠네요. :)

  1. 꿱~ 저희 연구실에서 이번에 졸업하는 석사과정 선배님은… 영어 성적때문에 졸업이 간당간당…@_@ 화이팅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