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바디 맥북 사용기…

세번째 포터블 맥첫번째 포터블 맥은 867Mhz짜리 12인치 파워북이었고, 두번째 포터블 맥은 1.67Ghz짜리 15인치 파워북이었습니다.으로 유니바디 맥북을 지른지도 벌써 한 달이 넘었네요. 예전부터 맥과 애플에 대해 가지고 있는 좋은 이미지 때문인지 아직까진 대체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파워북 비교했을 때 유니바디 맥북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방 선택의 폭이 자유롭다.
  2. 배터리 잔량 확인 버튼이 측면에 있어서 확인이 편리하다. (파워북 때는 바닥에 있었음.)
  3. 넓은 트랙패드 덕에 멀티 터치 제스쳐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4. MagSafe 덕에 발에 걸려 노트북이 하늘을 나는 일이 벌어지지 않을 수 있다.
  5. 내장된 iSight를 가지고 노는 재미가 쏠쏠하다.
  6. 무선 수신 감도가 굉장히 좋아졌다.
  7. 밝기가 남다른 L.E.D 기반 LCD
  8. Vmware나 Parallel을 이용해서 윈도우를 실행시킬 수 있다.

사이즈가 조금 줄어든 덕에 아무 가방에나 잘 들어가는 점은 정말 맘에 드네요. 트랙패드의 경우에도 파워북 때는 트랙패드가 좁다보니 멀티 터치 제스쳐가 그리 편하지 않아서 SideTrack등을 이용했었는데 유니바디 맥북의 경우엔 트랙패드가 굉장히 넓어서 멀티 터치 제스쳐가 전혀 불편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특히 네 손가락을 이용하면 Expose를 실행시킬 수 있는 게 아주 편리한데, 멀티 터치 제스쳐에 연결된 이벤트를 조정할 수는 없다는 점은 조금 아쉽네요. 만약 이게 가능했다면 네손가락을 가로로 움직였을 때 Space 전환을 하도록 만들고 싶은데 아직 방법을 찾지는 못했네요.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있는 법! 13인치 유니바디 맥북의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glossy 스크린이라 시야각이 좁고, 반사가 심하다.
  2. MagSafe의 자력이 생각보다 약하다.
  3. IEEE1394 포트가 없어졌다.
  4. 리모콘, mini-VGA 아답타는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5. 환율 덕에 가격이 굉장해졌다.
  6. 전면부에 있는 잠자기 표시 등이 꼭 실기스처럼 보인다.
  7. 트랙패드 자체가 버튼 역할을 하다보니 클릭시 포인터가 종종 튀는 현상이 있다.

구매 전부터 약간 불안했던 점이지만 glossy 스크린은 확실히 시야각이 좁습니다. 또 간간히 프레젠테이션을 할 일이 있는데 mini-VGA 아답타가 기본으로 포함되지 않았다는 사실은 조금 아쉽네요. 파워북의 경우 DVI 포트가 있었기 때문에 급한 경우 일반 그래픽 카드용으로 나오는 DVI-VGA 아답타를 사용하면 프로젝터로 연결할 수 있었는데, 맥북의 경우 전용 아답타가 있어야 하므로 따로 아답타를 구매해야할 것 같네요.

또 앞 쪽에 있는 잠자기 표시등이 정말 딱 흠집처럼 보입니다. 불이 반짝 거릴 땐 모르는데, 완전히 꺼놓고 보면 기분이 묘해요. 처음에 그게 잠자기 표시 등이라는 걸 몰랐을 때 ‘내가 여길 언제 긁은거지?’라고 생각하면서 완전히 우울했었어요.

마지막으로 트랙패드… 아무 곳이나 클릭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 장점일 수 있겠지만, 이미 지난 5년간 버튼을 클릭해온 경험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트랙패드의 아래쪽을 클릭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때 약간씩 포인터가 움직이는 현상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전광석화처럼 확 클릭을 하면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클릭을 하면서 손가락을 좀 움직일 수도 있고 하다보니 벌어지는 현상인데, 이 때문에 가끔 생각치 못한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제가 익숙해지는 것 말고는 해결책도 없을 것 같네요.

학생 할인을 받는거보다 CJMall에서 일시불 할인 + 5% 할인 혜택 등을 받는게 더 싸다는 점은 정말 애플에서 조금 반성해야할 점이 아닌가 싶어요. CJMall 제휴 카드 같은걸 이용하면 포인트까지 쌓인다는 점을 생각했을 때 복잡하게 서류까지 보내면서 애플 홈페이지에서 학생 할인가로 구매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닐 것 같아요.

덧: 포터블 맥은 그에 딱 맞는 악세사리들이 많아서 좋은 것 같아요. 특히 슬리브나 스크린 프로텍터 같은 것들…

Published b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