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탈 사이트와 공개 서체…

지난 한글날을 맞아 많은 포탈 사이트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서체를 공개해주었습니다. 그런데 재밌는 건 자신들이 공개한 서체를 직접 사용하는 포탈이 하나도 없다는 사실입니다.

네이버에서는 ‘나눔고딕, 나눔명조, 나눔고딕코딩‘ 이렇게 세가지 서체를 배포하고 있으며 , 각각의 서체들은 완성도도 상당히 높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메인 페이지의 CSS는 다음과 같습니다.

body,input,button{font-size:12px;line-height:1.5em;font-family:”돋움”,Dotum,”굴림”,Gulim,AppleGothic,Sans-serif;color:#383d41;}

돋움, 굴림, 애플고딕 순으로 사용하겠다네요.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CSS 파일에서 ‘나눔’이란 글자를 찾아보았지만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네이버만 그런 것은 아닙니다. 다음에서는 ‘다음체‘를 배포하고 있지만 CSS 파일에서는 ‘돋움’만을 지정해두고 있습니다.

찾아보니 포탈들만 이런 것이 아니더군요.

서울시에서는 ‘서울의 고유글꼴로 널리 활용되며 도시정체성과 브랜드가치를 높여줄 서울서체’라는 명목으로 ‘서울 남산체, 서울 한강체를 배포하고 있지만 자신들의 웹페이지엔 ‘돋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조선일보는 과연 ‘조선일보 명조체‘를 사용하고 있을까요? 한겨레 신문은 ‘한겨레 결체‘를 사용할까요? 연세 대학교도 마찬가지로 ‘연세체[1]’ 를 사용하고 있지 않네요.

그나마 순천향 대학교에서는 순천향체를 지정하려고 했던 흔적이 보입니다만 순천향체의 영문 이름은 ‘SCH’가 아닌 ‘SOONCHUNHYANG’이다보니 제대로 적용되지는 못했을 것 같네요. (Fullname에는 산돌순천향의 이니셜 정도로 SDSCH란 이름이 있긴 하지만 자신들의 서체 이름도 모를 정도면 말 다했다고 봅니다.)

자신들도 사용하지 않을 서체를 배포하는 의미는 과연 무엇일까요? 훌륭한 서체를 만들어서 공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들이 배포하는 서체에 자부심을 가지고 사용하는 것 또한 중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1] 서체 배포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찾기가 힘드네요. 연세체에는 ‘연세제목체, 연세로고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Published by

15 thoughts on “포탈 사이트와 공개 서체…”

  1. 그럴 수밖에 없지요. 포털들은 수많은 사람이 접속하는 곳이거든요. 윈도 기본 서체가 아니니 본문 쓰려고 하면 웹폰트를 써야 하고, 이렇게 하면 접속 속도가 부담이 돼죠. 또, 익스플로러가 아닌 브라우저에서는 웹폰트 방법을 쓸 수도 없죠.

    네이버나 다음 로고는 (해당 서체를 개발하기 전에)이미 상표등록이 되어있으니 해당 서체를 쓰려면 로고를 바꾸어야 할테고요.

    초기 화면만 그렇지 네이버 같은 경우 각 코너마다 네이버 서체를 쓰려는 노력은 보이던데요. 예를 들어 오늘의 뮤직 코너 ( http://music.naver.com/today.nhn?startdate=20090201 ) 같은 경우 제목이 있는 머리 부분에 네이버 서체를 쓰고, 앨범리뷰 ( http://music.naver.com/album.nhn?tubeid=166319 )의 경우는 본문에도 쓰고 있어요. (나눔고딕을 설치하셨다면 앨범 설명이 분문이 나눔고딕으로 보이실 거예요.)초기 화면만 그렇지 각 코너를 살펴보면 포털이 개발한 서체를 쓴 곳이 있어요.

    1. CSS에서는 서체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를 위해 여러가지 서체를 지정할 수 있도록 되어있고, 설치되지 않은 서체는 그냥 무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font-family부분을 “나눔고딕”, “돋움”, Sans-serif 식으로 지정하게 되면 나눔고딕을 설치한 사람들에게는 나눔고딕으로 보여지게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나눔고딕을 지정하지 않았을 때와 동일하게 보여지게 됩니다.

      구지 웹폰트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자신들이 배포한 서체를 설치한 사람들에 한해선 (아무래도 그 서체가 맘에 들었으니 설치했겠죠.) 자신들의 서체로 보여지게 할 수 있었다는 얘기죠.

      1. 허허, 그런 깊은 뜻이. 제가 본문 글을 깊게 보지 못했군요.(죄송..) 묘하게 지금 상황과 블로그 제목과 겹치네요(내 맘대로 보는 세상-제가 제 맘대로 봤군요). 저는 그 폰트를 (필수로)써야 한다는 뜻으로 이해했고, 정태영님은 (선택하여)쓸 수도 있다는 가정하에 글을 썼군요. 좋은 의견이네요. 그러나 CRT 모니터의 경우도 있어서, 그 경우 생각은 해 보아야 할 문제네요. 네, 그럼 이만.

        1. 윈도우에서 Cleartype을 켜두지 않은 상태에서의 나눔 고딕을 보지 못하신 것 같군요. 나눔고딕은 Truetype hinting 기술이 적용된 훌륭한 서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Cleartype을 끄게 되더라도 굴림 서체에 포함된 비트맵 서체(14pt 이하의 작은 크기용)에 비해 전혀 떨어지지 않는 품질을 보여줍니다. :)

          Antialias(윈도우의 Cleartype같은)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나눔고딕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http://kldp.org/node/102183#comment-474111

  2. 이거, 댓글 달기 너무 어렵네요. 아마 이 블로그는 댓글 달기가 힘들어 댓글이 별로 없을 듯. name, mail, website만 쓰면 바로 승인되도록 하셔야겠어요. 세 가지 다 써도 오픈 아이디 인증을 해야 하니….댓글 쓰려다가 어려워서 말겠어요.

    1. website란에 openid주소만 적어주셔도 글을 남기는데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name, mail은 website란에 openid가 아닌 주소를 남겼을 때를 위한거에요.

      전 언제나 로그인되어있는 상태이고, openid 플러그인을 적용한지도 얼마 되지 않았고, 그나마 openid를 사용해서 글을 남기는 사람이 많지 않아서 혼동이 올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했네요.

      1. 오픈 아이디 인증을 꼭 거쳐야 한다는 점이 문제예요.(혹시 오픈 아이디 인증을 안하고 댓글을 쓸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누구나 오픈아이디를 갖고 있을 거라 생각하세요? 오픈아이디 없는 사람은 댓글 쓰려다가 댓글 안 쓸 걸요. 꼭 필요한 어떤 사이트를 가입하기 위해 오픈 아이디를 만드는 경우는 있어도 댓글 쓰려고 오픈 아이디를 만드는 사람은 없어요. 댓글을 많이 받으려면 댓글 쓰기 불편한 시스템이면 불리해요. 운영자께서 그래도 할 수 없다면 할 수 없지만요.

        1. 오해를 하고 계시네요. 이글루스의 경우 블로그 주소가 오픈아이디 역할을 할 수 있다보니 openid를 입력한 것으로 판단하고, 인증을 요구하게 됐던 상황입니다. openid가 없다면 website에 자신의 홈페이지 주소를 직접 입력하면 코멘트를 남기는데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제 블로그 아래 쪽에 Recent Comments 항목을 보면 이름 앞에 openid 마크가 달린 경우와 마크가 달려있지 않은 경우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웅이님 같은 경우는 openid로 인증이 되었기 때문에 openid마크가 붙은 것이고, 다른 분들은 직접 모든 정보를 입력하셨기 때문에 openid마크가 없는 것이죠.

          안그래도 조금 전에 안내 문구를 달면서 이름과 이메일이 채워져 있으면 구지 openid 체크를 하지 않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openid plugin을 패치해볼까 생각 중입니다.

          1. 아, 그랬군요. 그렇다면 이글루스인 사람의 경우에만으로 좁혀지는군요.(죄송..) 저도 오해를 했군요. 그렇다면 이번에는 티스토리로 인증해 볼게요.

  3. css에서 마음대로 한글폰트를 사용할수 없는 이유는 IE때문입니다.
    ie의 경우 처음 지정된 서체가 없거나 영문일경우 한글폰트가 시스템기본(굴림)으로 나오기때문에 어쩔수없이 어쩔수 없이 굴림,돋움을 제일앞에 선언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앗 처음에 나오는 서체가 없을 경우에도 기본 서체로 렌더링 되는 문제가 있었나요?

      새로 나오는 IE에서 :before, :after, content: 같은 것들을 지원하더라도 구버젼의 IE들 때문에 제대로 활용하진 못할 것 같아요. 흑흑;;

    2. 제가 항상 영문부터 선언해서 잠깐 착각을 했네요.
      영문부터 선언시에만 기본서체로 렌더링되는게 맞습니다.
      /먼산

  4. CDK에서 건너왔습니다. 링크해 주신 것 잘 봤고요.^^
    언론사 글꼴은 웹에서 쓰는 것이 아니고 인쇄물에서 쓸 요량으로 만들어서 그런 것 같아요. 한겨레결체같은 것은 인쇄물에 쓸 때는 좋은데 웹에서 보면 가독성이 많이 떨어지더라고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