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멋져진 Visual Studio 2005!!

YUVplayer 관련 글 에서 살짝 얘기를 했지만 Visual Studio 2005 를 잠시 사용해보니 개발자들의 편의를 위한 여러가지 기능들이 추가된 것 같다.

우선 IDE 에서 코드를 수정하게 되면 수정된 부분들은 아래와 같이 노란색으로 표시가 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노란 표시는 파일을 Ctrl+S 등을 눌러 저장하기 전까지 유지 된다.

또한 파이어폭스 등의 웹브라우져로 인해 그 편리함을 입증한 탭 인터페이스도 추가가 되었다. 좀 전에 수정하던 파일을 다시 열기 위해 Window 메뉴를 뒤적거린다거나 File Browser 를 선택하는 일은 이제 없을 듯 싶다.

게다가 vi 에서처럼 세로나 가로 방향 윈도우 분할 기능까지! 난 학교에서 와이드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윈도우 분할 기능은 정말 축복이 아닐 수 없다. 다른 탭 그룹으로의 이동은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해 가능하다.

남의 소스를 본다거나 오래 전에 손을 놨던 소스를 다시 볼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caller graph 와 code definition window 또한 정말 멋진 기능들이 아닐 수 없다. code definition window 를 띄워놓게 될 경우 현재 캐럿이 가리키고 있는 function, macro, variable 등의 정의를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을 짜는 입장에선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다. (특히 남의 코드를 이용하는 경우)

또 Caller graph, Call graph 를 이용하게 되면 누가 이 함수를 호출하는지 혹은 이 함수에서 어떤 함수들이 호출되는 지에 대한 그래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계층 구조를 파악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아래 스크린샷은 개선된 Class view!! VS6.0 에서는 클래스의 멤버 변수/함수들이 트리구조로 표시되었던 데 반해 VS2005 에선 어떤 Class 를 상속해서 이 클래스가 만들어져있는지에 대한 구조를 표시하고, 특정 클래스를 선택하게 되면 그 멤버 변수/함수 들을 표시하는 뷰가 나타나게 된다.

다음은 ctrl+w 를 눌러도 나타나지 않아 당황스러웠던 Class Wizard 와 관련된 것들을 살펴보자. VS6.0 에서 어떤 메시지에 대한 핸들러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Class Wizard 를 띄운뒤 원하는 메시지를 찾아서 Add Function 을 해줘야 했지만 이제는 Class view 에서 메시지 핸들러를 추가할 클래스를 선택하고 오른쪽에 있는 Properties 를 통해 메시지 핸들러를 추가하면 된다.

다이알로그와 관련된 속성을 조정할 때도 마찬가지…

마지막으로 나같은 결벽증이 있는 사람을 위한 인덴트 조절용 아이콘까지~!

예전에 Microsoft 에서 Bolland C++ Builder 의 핵심 개발자들을 Visual Studio 팀으로 데려갔다는 얘기를 들은 것 같은데, 확실히 C++ Builder 와 비슷한 것 같기도 하지만 하여튼 개발자들의 편의를 위한 기능들이 대거 추가된 것 같다.

아래는 이런 저런 기능들을 켜둔 전체 스크린 샷~!!

문제는 내가 집에서 쓰고 있는 밥통2500+ 에서 반응들이 살짝 살짝 느리다는거… 이거이거 이쁘고 편리하긴 한데 몇 가지 기능들은 상당히 무겁다. ㅠ_ㅠ

그래도 손에 익고 나니 버릴 수 없는 기능이 너무 많다.

Published by

4 thoughts on “더 멋져진 Visual Studio 2005!!”

  1. .net 2003 같은건 시도를 안해봤었거든요. 사실 2005로 넘어간 것도 첨엔 제 의지가 아니었기 때문에 –;;

    근데 써보니까 편한기능이 너무 많네요. 이제는 vs6 으로 돌아가라면 돌아갈 수 없을 듯;;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